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

아파트 잔금을 치르고 난 뒤 60일 이내에 취등록세를 납부해야하며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을 하게 됩니다. 취등록세를 납부하고 등기 이전을 마친 뒤 비로소 완벽하게 나의 집이 되는것입니다. 관련된 직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어렵지 않게 스스로 등기신청을 하겠지만, 일반인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아파트 셀프등기 서류

살면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을 몇번이나 하게 될까요? 등기 신청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은 꽤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법무사에 위임하여 대리신청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법무사 대리신청시 위임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이 비용을 아끼고자 직접 등기신청을 시도해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등기신청은 법무사만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기 때문에 셀프로 등기 신청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것인데요. 특히 구매하는 아파트에 대출이 없다면 어렵지 않게 셀프등기가 가능합니다. 대출이 있다 하더라도 한번쯤은 공부해볼법한 영역인데요.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은 서류들을 잘 정리해서 등기소에 방문해 신청을 하면 되는데, 이 서류들을 빠짐없이 잘 준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서류는 민원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관할 지자체 구청 / 은행 등을 방문하여 서류를 발급받아 준비하시면 됩니다.

셀프등기에 필요한서류

  • 매수자 : 매매계약서 원본,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건축물 대장, 취득세 납부 확인서, 국민주택채권매입 영수증, 정부수입인지, 등기신청서
  • 매도자 : 등기권리증, 주민등록초본, 매도용 인감증명서, 위임장
  • 공인중개사 : 부동산거래신고필증

Leave a Comment